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도통 - 생활문화컨설팅 www.dotong.net

오늘의 일진 :
[양력]2021년7월27일(丙子日) [음력]2021년6월18일[丙子日]
  • 운세
  • 궁합
  • 임신 / 출산
  • 꿈해몽
  • 1:1 상담
  • 부적
  • 작명 / 개명
  • 택일 / 풍수
  • 영가천도
  • 무료상담
  • 도통문화원

작명의 원리

본디 사람이 내는 음성에는 그 발음에 따라 오행의 각 기운이 담겨있어 음성과 오행의 기운과의 관계를 정리한 것을 음오행이라 한다. 한글의 창제원리를 보면 음오행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는데, 이는 한글이 사람으로부터 형상화된 글자이기 때문에 음양오행의 흐름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글에서 오행의 요소는 자음으로서 표현되고 있는데 본디 한글의 자음은 각각 연관된 발음기관을 본떠 만들진 것으로 그 유래가 된 발음기관의 오행적 성질에 따라 각 자음의 오행적 성질을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면 토(土)의 오행적 성질을 지닌 목구멍을 본떠 만든 소리인 ‘ㅇ’은 토기(土氣)를, 목(木)의 오행적 성질을 지닌 어금니를 본떠 만든 소리인 ‘ㄱ’은 목기(木氣)를 띄는 식이다. 각 자음의 음오행적 분류에 대해서는 아래의 표에 정리한다.

오행(五行)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자음(子音) ㄱ.ㅋ ㄴ.ㄹ.ㄷ.ㅌ ㅇ.ㅎ ㅅ.ㅈ.ㅊ ㅁ.ㅂ.ㅍ
음성(音性) 아음(牙音)
어금니소리
설음(舌音)
혓소리
후음(喉音)
목소리
치음(齒音)
잇소리
순음(脣音)
입술소리
특성(特性) 강직함
끈기
열정적
추진력
든든함
중재력
집행력
결단력
지혜
분석력
※ 자음의 음오행적 분류

개개인의 사주에 맞추어 부족한 기운을 담고 있는 글자와 넘치는 기운을 제어, 소비 할 수 있는 성향의 글자를 이용하여 의도한 대로 작용할 수 있도록 배치하는 것이 성명학의 음오행적 접근이다. 음오행에 의한 기운조화는 작명에 있어서 가장 기초적인 뼈대가 되는 부분으로서, 실제 작명에 있어서는 개인의 사주를 파악하여 필요한 기운을 계산해 글자를 선택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배치하는가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서 작용하게 된다. 가장 이상적인 배치는 각 글자의 오행이 상생하는 순서로 이어지는 것으로서 김씨 성을 예로 들면 아래와 같은 배치를 말한다.

└ 木生火 ┘
└ 火生土 ┘
※ 음오행 상생배치의 예 (김태희)

이와 같이 각 글자의 오행기운이 다음 글자의 기운을 살려주는 배치가 된다면 각각의 기운의 작용이 원활하여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이름이 된다. 반면, 정반대의 경우로 각각의 글자의 기운이 다음글자를 죽이도록 배치하면 각각의 기운이 제대로 작용하지 못하게 되는데, 이를 상극의 배치라 하여 작명에 있어 피해야 하는 것으로 삼는다. 아래는 상극배치의 예이다.

└ 木剋土 ┘
└ 土剋水 ┘
※ 음오행 상생배치의 예 (김영민)

위에서 말한 상생의 배치는 작명에 있어 가장 좋은 형태이기는 하나 사주에 따라 필요한 기운을 선별하다 보면 이상적인 상생의 배치가 불가능한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런 경우에는 뒤의 글자가 앞의 글자를 살려주도록 하거나 같은 기운을 이어서 배치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최대한 각 기운이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하며, 이때 위에서 말한 상극배치를 피하는 것을 기본으로 삼는다.

수리오행이란 성명자의 획수로써 음양오행의 기운을 나누는 것을 말한다. 이때 기준이 되는 획수는 곧잘 한자 사전상에 표시된 획수와 차이가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이름에서는 부수의 획수를 원획(原劃)으로서 계산하는 반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한자의 획수는 필획(筆劃)이기 때문이다. 원획이란 부수를 그 유래가 된 원래의 한자로서 취급하는 것으로서 부수자의 축약표기를 풀어서 획수 계산하므로 필획보다 그 획수가 늘어나게 되는 경우가 많다.

※ 부수자의 원획표시예

먼저 짝수와 홀수로 음양을 나누는데, 홀수는 그 성향이 연속적이고 동적이라 여겨 양(陽)으로 삼고 짝수는 정적이고 단속적인 성향을 지녔다 여겨 음(陰)으로 삼는다. 작명에서 성명자을 배치할 때는 균형과 조화를 중시하는 태극의 원리에 따라 그 기운이 음과 양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이것을 음양조화법이라 한다.

좋은 배열 나쁜 배열
짝수 (음) ○ ○●● ●●●
짝수 (음) ● ●○● ○○○

다음으로 수리오행에 따른 오행의 분류가 있는데 다섯 가지 특성에 대해 각각 음양의 성질 또한 가지게 되므로, 오행의 하나의 기운마다 홀수와 짝수로 이루어진 한 쌍의 수로서 표현되게 된다.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의 각 기운에 대한 수리오행 분류는 아래와 같다.

오기
수리 1, 2 3, 4 5, 6 7, 8 9, 0

작명에 있어 오행의 상생배치의 우선순위는 먼저 음오행에 있고 다음으로 수리오행을 고려하는데, 가장 이상적인 형태는 음오행과 수리오행이 함께 상생배치를 이루고 음양조화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가장 이상적인 형태의 조합이 가능한 경우란 거의 없고, 대체로 음오행을 우선시하여 각 오행조합의 상극을 피하여 음양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작명을 행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에는 음양오행에 기초한 작명의 일례를 표시한다. 이 작명을 보면 음오행, 수리오행이 모두 상생 혹은 준상생관계로 배치되어 있고 음양의 균형 또한 알맞게 구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음, 수리 양면에서 수기(水氣)를 다수 품고 있어 수기를 효과적으로 보강해 줄 수 있는 작명이라고 할 수 있다.

획수오행
음오행
└ 金生水 ┘
└ 金生水 ┘
획수 19 10 8
수리음양
수리오행
└ 동일한 기운으로 중첩 ┘
└ 金生水 ┘

수리성명학이란, 동양학에서 세상의 각 수에 고유의 성상이 있다 하여 이를 통해 우주만물의 흥망성쇠의 원리를 나타내고자 했던 수리론에 그 근본을 두는 것으로서, 총 81개의 각각의 수에 걸 맞는 격을 산출하여 이를 기준으로 이름을 분석해 그에 담긴 인생운의 길흉을 짐작하는 방법이다.

획수 격(格) 운(運) 吉凶 획수 격(格) 운(運) 吉凶
1 태초격(太初格) 시두운(始頭運) 2 분리격(分離格) 재액운(災厄運)
3 명예격(名譽格) 복덕운(福德運) 4 부정격(不定格) 파괴운(破壞運)
5 통어격(統御格) 성공운(成功運) 6 계승격(繼承格) 덕후운(德厚運)
7 독립격(獨立格) 발전운(發展運) 8 발달격(發達格) 전진운(前進運)
9 궁박격(窮迫格) 불행운(不幸運) 10 공허격(空虛格) 단명운(短命運)
11 신성격(新成格) 재흥운(再興運) 12 박약격(薄弱格) 고수운(孤愁運)
13 지모격(智謀格) 지달운(知達運) 14 이산격(離散格) 파괴운(破壞運)
15 통솔격(統率格) 복수운(福壽運) 16 덕망격(德望格) 재부운(財副運)
17 용진격(勇進格) 건창운(建暢運) 18 발전격(發展格) 융창운(隆昌運)
19 고난격(苦難格) 병액운(病厄運) 20 허망격(虛妄格) 단명운(短命運)
21 수령격(首領格) 견실운(堅實運) 22 중절격(中折格) 박약운(薄弱運)
23 공명격(功名格) 융창운(隆昌運) 24 입신격(立身格) 축재운(蓄財運)
25 건창격(健暢格) 복수운(福壽運) 26 영웅격(英雄格) 만달운(晩達運) 半吉
27 대인격(大人格) 중절운(中折運 中吉 28 조난격(遭難格) 파란운(波瀾運)
29 성공격(成功格) 풍재운(豊財運) 30 불측격(不測格) 부침운(浮沈運) 中吉
31 융창격(隆昌格) 흥가운(興家運) 32 순풍격(順風格) 왕성운(旺盛運)
33 승천격(昇天格) 왕성운(旺盛運) 34 변란격(變亂格) 파멸운(破滅運)
35 태평격(泰平格) 안강운(安康運) 36 의협격(義俠格) 파란운(波瀾運) 中吉
37 인덕격(仁德格) 출세운(出世運) 38 복록격(福祿格) 평범운(平凡運) 中吉
39 장성격(將星格) 부영운(副榮運) 40 무상격(無常格) 파란운(波瀾運)
41 대공격(大功格) 고명운(高名運) 42 고행격(苦行格) 수난운(受難運)
43 성쇠격(盛衰格) 산재운(散財運) 44 마장격(魔障格) 파멸운(破滅運)
45 대지격(大知格) 현달운(顯達運) 46 미운격(未運格) 비애운(悲哀運)
47 출세격(出世格) 전개운(展開運) 48 유덕격(有德格) 영달운(榮達運)
49 은퇴격(隱退格) 변전운(變轉運) 中吉 50 부몽격(浮夢格) 불행운(不幸運) 半吉
51 만성격(晩成格) 길흉운(吉凶運) 半吉 52 약진격(躍進格) 시승운(時乘運)
53 내허격(內虛格) 장해운(障害運) 54 무공격(無功格) 절망운(絶望運)
55 미달격(未達格) 불안운(不安運) 56 한탄격(恨歎格) 패망운(敗亡運)
57 봉시격(逢時格) 시래운(時來運) 58 후영격(後英格) 후복운(後福運) 中吉
59 재화격(災禍格) 실의운(失意運) 60 동요격(動搖格) 재난운(災難運)
61 영화격(榮華格) 재리운(財利運) 62 고독격(孤獨格) 쇠퇴운(衰退運)
63 순성격(順成格) 성공운(成功運) 64 침체격(沈滯格) 쇠멸운(衰滅運)
65 휘양격(輝陽格) 흥가운(興家運) 66 우매격(愚昧格) 쇠망운(衰亡運)
67 천복격(天福格) 자래운(自來運) 68 명지격(名知格) 흥가운(興家運)
69 종말격(終末格) 불안운(不安運) 70 공허격(空虛格) 멸망운(滅亡運)
71 만달격(晩達格) 발전운(發展運) 中吉 72 상반격(相半格) 후곤운(後困運)
73 평길격(平吉格) 평복운(平福運) 中吉 74 우매격(愚昧格) 미로운(迷路運)
75 정수격(靜守格) 평화운(平和運) 中吉 76 선곤격(先困格) 후성운(後盛運)
77 전후격(前後格) 길흉운(吉凶運) 中吉 78 선길격(先吉格) 평복운(平福運) 中吉
79 종극격(終極格) 부정운(不正運) 80 종결격(終結格) 운둔운(隱遁運)
81 환원격(環元格) 성대운(盛大運)

예로부터 흔히 이름에 쓰면 좋지 않은 결과를 가져온다는 한자들이 다수 있으며, 이를 통칭하여 불용한자라 한다. 불용한자에 대해서는 오행조화나 이름의 뜻과 같이 크게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아니지만, 대체로 불용한자는 그 자의(字意)가 좋지 못한 것이 많아 작명에 있어서도 가급적 배제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의 자체가 나쁘지 않은 글자에 대해서는 사용자의 사주, 이름 전체의 뜻 등의 균형을 고려한 후에 불용문자라도 사용하는 경우 또한 많이 있다.

별이름 인덕이 따르지 않으며 불구와 병질환의 암시가 유도됩니다.
글자가 지닌 뜻에 비해 반대로 어두움을 유도합니다.
아홉 수의 종말을 고하는 글자로 조난의 암시가 있는 글자입니다.
극진할, 다할 부모덕이 따르지 않고 가난을 유도합니다.
비단 일생이 고독하고 고난이 따르는 흉자로 봅니다.
길할 인품이 천하게 유도되는 흉자가 됩니다.
남녘 남자에게는 해가 없으나 여자에게는 이혼수가 있고 과부의 암시유도가 있습니다.
여자 천함과 고독을 뜻하는 흉한 글자입니다.
클, 큰 형제중 형의 이름에는 해가 없으나 동생의 이름에 쓰면 천한 인상을 주게 되고 단명의 암시가 유도됩니다.
큰, 덕 초년과 중년은 평탄하나 말년에 가서 고독한 글자입니다.
큰, 덕 초년과 중년은 평탄하나 말년에 가서 고독한 글자입니다.
돋울 인내력이 없고 생활이 어려우며 질병의 암시가 따릅니다.
이름 형을 극하고 신병의 암시가 따릅니다.
겨울, 북소리 노력은 꾸준하나 대가는 물론 성사되는 일이 없습니다.
아이 사람의 자질과 인품이 떨어져서 주위에서 멸시를 받게 됩니다.
마칠 말(末)자와 함께 사물의 종말을 의미합니다.
이 글자는 사주에 용(辰)이 필요로 할 때는 무방하나 그외에는 불길하며 특히 개띠와 돼지띠는 절대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말(馬)처럼 경솔하고 비천한 대우를 받습니다.
초반에는 부운이 따르겠으나 후반에는 빈곤이 찾아들 글자입니다.
매화 화류계의 여성들이 많이 쓰는 글자로 과부나 화류계로 전락되기가 쉬운 글자입니다.
목숨 평생을 의지할 곳이 없는 고독과 항상 재액이 따르게 되는 흉한 글자입니다.
밝을 성품이 온순하고 명석한 두뇌로 항상 남보다 앞서려고 하나 굴곡이 심하여 변수가 많은 글자입니다.
아름다울 성품은 무난하나 허영심이 남달리 많고 항상 고독이 따르는 흉한 글자입니다.
민첩할 성격이 불과같이 날카롭고 하는 일마다 성사가 어려우며 불화가 많습니다.
복성이 사주에 있을 때에는 사용하면 무방하나 그외에는복을 방해할 암시를 유도합니다.
나눌 팔자가 사나우며 남편과 별거 또는 과부수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죽을사(死)에 비유하여 싫어하는 글자이면서 역시 조난과 단명을 유도하는 흉한 글자입니다.
성품은 온순하고 고지식하여 바보스러우면서 슬픔이 떠나질 않습니다.
천한 격으로서 도중에 이르러 좌절하기가 쉽습니다.
모든 일의 성사가 어렵고 불의의 재난이 따르는 흉한 글자입니다.
수(壽)를 다하지 못하는 암시가 있습니다.
웃음 하는 일마다 성사가 어렵고 불의의 재난이 따르는 흉한 글자입니다.
소나무, 더벅머리 고독을 면하기 어려운 흉한 글자입니다.
목숨 대개가 장수하기를 원하여 많이들 쓰고 있으나 그외는 반대의 기운을 유도하여 단명합니다.
순할 여성들이 많이 쓰는 글자로서 부부운도 박하고 슬픔과 눈물속에 지내는 인생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길 이기기는 커녕 조그마한 장애에도 좌절되기가 쉽습니다.
새것이 있으면 그와 반대로 낡은 것이 있듯이 모든 일에 시작은 있어도 결과가 없습니다.
열매 과부수의 암시가 있는 글자입니다.
사랑 많은 사람에게 사랑을 받고 또한 남편의 사랑을 한몸에 받기를 소원하여 여성에게 많이 쓰이나 그와는 반대 현상으로 비애의 표본으로 전락하기가 쉽습니다.
여자 천함과 고독을 뜻하는 흉한 글자입니다.
영화, 꽃 근심 걱정이 떠날 날이 없고 모든 일이 뜻대로 이루어 지는 경우가 없는 암시의 글자입니다.
구슬 수려한 인품에 총명하여 길운을 지니고 있으나 천수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고 단명합니다.
완전할 장자일 경우는 무방하여도 차자가 쓰게 되면 형을 극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또한 질환이나 불구가 따릅니다.
이 글자는 사주에 용(辰)이 필요로 할 때는 무방하나 그외에는 불길하며 특히 개띠와 돼지띠는 절대로 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구름 혈육간의 우애도 없고 모아진 재물도 쉽게 흩어집니다.
으뜸 장자가 사용하는 것은 무방합니다. 그러나 여성은 불길합니다.
창공에 홀로 떠 있는 달처럼 고독하고 외롭습니다.
성품이 온후하고 착한 마음씨이나 인덕이 따르질 않으며 생활해 나가는데 굴곡의 기복이 매우 심합니다.
이 글자는 여성이 많이 쓰는 글자로 남편과 별거하거나 고독하고 천대를 많이 받아 자연히 천하게 됩니다.
어질 고질병이 잦아 평생을 불행하게 지내는 암시가 있는 흉한 글자입니다.
범, 셋째 지지 이 글자는 사주에 범(寅)이 필요로 할 때는 무방하여도 그 외에는 불손하며 특히 원숭이띠와 닭띠는 절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일을 해 나가는데 앞을 가로막는 장애물이 많으며 건강에도 좋지 않은 암시가 따르는 흉한 글자입니다.
아들 이 글자는 사주에 자(子)자가 필요로 할 때는 무방해도 그외에는 금하는 것이 좋고 특히 말띠와 양띠는 절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길, 어른 동생이 이 글자를 쓰면 형이 망하고 자신도 좋지 않습니다.
기초가 약하여 모든 일이 무너지고 실패하는 암시가 있습니다.
보배 모든 일을 중도에서 좌절하여 포기하고 마는 암시가 있고 특히 여성에게는 남편의 덕이 없고 과부로 지낼 암시가 따릅니다.
공든 탑이 무너진다는 말과 같이 뜻은 참되나 결과가 좋지않은 글자입니다.
모든 일이 분산 실패하는 암시가 있습니다.
일천, 밭두둑, 그네 선친의 덕도 없고 인덕도 없어 일생이 고단한 암시가 따르는 흉한 글자입니다.
항상 고독하게 지내며 빈곤을 면치 못하여 주위로부터 멸시를 받게 되는 암시가 따릅니다.
맑을 자식복은 물론 질병도 몸에서 떠나지 않는 암시가 있습니다.
처음 한평생 마음이 편한 날이 없고 불행이 떠날 날이 없는 흉한 글자입니다.
성공은 잠시일 뿐 허영심이 남달리 많아 하는 일이 모두 실패로 돌아가는 암시가 있습니다.
아이 밸
형은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동생이 사용하면 형이 좋지 않습니다.
볼기칠
티타늄 태
기뻐할
태풍
둔마
복어
바람 선친에게 물려받은 재산까지도 지키지 못하고 날려보낼 좋지 않은 글자입니다.
여름 파란이 많고 도모함은 있으나 이루어짐이 없습니다.
학, 흴 성품이 온화하고 고결하여 많은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으나 재물이 모아지지 아니하고 항상 외롭고 고독이 따릅니다.
바다 인생 행로에 파란이 많습니다.
붉을 이 글자를 사용하면 단명합니다.
화류계의 여성이름으로는 무방하나 부부운이 불길하다.
효도 효도를 하려고 하나 양친 부모를 일찍 여의게 되고 항상 외로움이 따르게 됩니다.
여자 여자에게 많이 쓰이는 글자로서 평생을 남자의 뒷바라지와 수고만으로 보람도 없는 손실을 가져오는 글자입니다.
기쁠 글자의 뜻과 반대로 항상 비애와 고독이 따르고 재산의 손실까지 겹치는 글자입니다.

뒤로가기
플러스친구 카톡상담